default_setNet1_2

국민의 안전을 위한 현장 아이디어를 찾습니다

기사승인 2024.04.01  21:12:21

공유
default_news_ad1

- 「2024 국민안전 발명챌린지」 공무원 부문 아이디어 접수(4.1~5.31)

article_right_top

소방청(청장 남화영)은 관세청, 경찰청, 특허청, 해양경찰청과 함께 4월 1일(월)부터 5월 31일(금)까지「2024 국민안전 발명챌린지」공무원 부문 아이디어를 접수한다.

올해로 7회째를 맞는 「국민안전 발명챌린지」는 일반국민과 소방청·관세청·경찰청·해양경찰청 공무원이 참가하여 재난·치안 분야의 우수한 안전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국민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대회다.

* ’23년부터 대국민 부문을 신설하여, 공무원 부문과 대국민 부문을 나누어서 진행

오늘부터 접수하는 공무원 부문은 국민의 안전을 책임지는 소방청·관세청·경찰청·해양경찰청 소속 공무원과 직원을 대상으로 하며, 재난·재해 등 각종 사건·사고 현장경험을 통해 국민의 안전을 지켜줄 기술을 발굴하기 위해 진행된다.

공모주제는 즉시 현장에 적용 가능한 국민안전 관련 아이디어로, 팀 단위가 아닌 개인으로 참여할 수 있으며, 특허청의 온라인 플랫폼인 ‘아이디어로(www.idearo.kr)*’를 통해 1인당 최대 5건까지 응모가 가능하다.

* ‘아이디어로’는 국민이 쉽고 안전하게 아이디어를 나눔·거래할 수 있는 특허청의 온라인 플랫폼(www.idearo.kr)

접수된 아이디어 가운데 각 분야 전문가 심사를 통해 선정된 24건의 아이디어는 지식재산 전문가 및 전·현직 현장 전문가와 함께 아이디어를 구체화하여 특허 출원까지 진행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선정된 아이디어가 고도화되면, 최종 심사를 거쳐 상격을 결정하고, 연말 시상식을 통해 국회의장상, 행정안전부장관상 등 상장과 상금을 수여한다.

아울러 전시·홍보, 기술이전 등의 후속조치를 통해 우수 아이디어가 실제 재난·재해, 사건·사고 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 2024 국민안전 발명챌린지 공무원 부문 추진 절차(안) >

아이디어 공모

아이디어 심사

아이디어 가치제고

최종심사

시상 및 전시

아이디어

모집 및 접수

기초심사

서면심사

대면심사

3일 집합교육

고도화·권리화 컨설팅

시제품 제작

상격결정

시상식 개최

수상작 전시

4~5

6~7

7~9

10

11~12

또다른 부문인 대국민 참여 부문은 공무원 부문과 별도로 5월부터 접수를 시작하며, 제안된 우수 아이디어는 국민들에게 공개 후 각 청에서 활용할 예정이다. 또한, 우수 아이디어 제안자에게는 상장과 상금이 수여된다.

2024 국민안전 발명챌린지에 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한국발명진흥회 발명진흥실(☏ 02-3459-2742)로 문의하면 된다.

오세용 기자 safetyin@safetyin.co.kr

<저작권자 © 안전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